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 사이트맵 / ENGLISH
 
 
 
 
 
Home > 지식정보누리센터 > 교통안전 > 익히면 유익한 운전습관 > 목부상예상  
 
 
유아용좌석  안전벨트의 착용   목부상예방  차내휴대품관리
 

 
 
추돌사고의 목부위 부상 예방
다음과 같은 상황을 생각해 보자. 누군가가 운전중인 당신 앞에 갑자기 뛰어 들었고 당신은 충돌을 피하기 위해 급제동하였다. 이 때 당신 뒤에 다른 자동차가 바짝 뒤를 붙어서 왔다면? 당신 뒤를 따르던 차량운전자는 제동할 시간적 여유가 없게되어 당신을 갑 자기 추돌하게 되고, 당신의 머리는 급격하게 뒤로 젖혀졌다가 앞으로 움직여 충돌전 위치로 되돌아 가게 된다.
이것이 '갑작스런 충격'이다. 당신의 목근육은 충격을 흡수할 수 없기 때문에 목척추(경추)가 이완되어(늘어나게 되어) 뼈, 근육, 혈관 및 신경등에 손상을 입게 된다. 전문가들은 '갑작스런 충격'을 '에너지가 목으로 전달되는 가속/감속 메카니 즘'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단지 10Km/h의 속도에서도 이와같은 손상을 입을 수 있다. '갑작스런 충격'은 자동차 사고 특히 추돌사고에서 발생되는 가장 일반적인 부상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연구자료가 없으나 유럽에서 연구한 자료에 따르면 '급작스 런 충격'으로 인해 95%이상이 이와같은 부상을 입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독일에서만 연간 40만건이 보고되고 있다. 과학자들은 '갑작스런 충격'을 세가지 형태로 구분하고 있다.
가장 경미한 경우가 목이 뻐근한 부상이고, 두 번째로 보다 심한 부상이 목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런 근육통이고, 가장 심한 경우가 감각기관에 문제가 발생되는 신경조직의 손상이다.
'갑작스런 충격'에 의한 모든 손상은 컴퓨터 단층촬영에 의해 진단될 수 있으나 비용이 많이 든다. '갑작스런 충격'이 빈번하게 발생하더라도 부상은 쉽게 예방할 수 있다. 적절하게 조절된 머리 받침대(Head rest)와 올바르게 설치된 의자는 추돌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시킬 수 있다.
 
'갑작스런 충격'으로 인한 부상을 최소화하려면,
- 당신의 등이 가능한 수직이 되도록 의자를 조절한다.

- 운전하기전 머리받침대가 올바르게 설치되었는지 매번 확인한다.
 ㆍ머리받침대 윗쪽 모서리가 당신의 머리위와 같은 높이에 오도록 한다.
 ㆍ당신의 머리와 머리받침대 사이의 간격이 4cm 가 넘지 않도록 한다.

- 차를 새로 구입할 때, 머리받침대가 적절한 보호기능을 할 수 있는 지 확인한다.
 ㆍ조절기능이 있는 것이라면, 당신의 신체에 맞는 높이까지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ㆍ자신의 신체에 맞는 위치로 조절한 후 고정시킬 수 있어야 한다.
 ㆍ뒷좌석에도 목받침대가 있어야 한다.
- 가장 효과적인 목받침대는 고정형이다. 조절기능이 있는 것은 보다 효과적이지 못한 것으로 알려
   져 있다.
 
   
 
 
Copyright(C) by GOODPNS.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