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 사이트맵 / ENGLISH
 
 
 
 
 
Home > 지식정보누리센터 > 교통안전 > 익히면 유익한 운전습관 > 유아용좌석  
 
 
유아용좌석  안전벨트의 착용   목부상예방  차내휴대품관리
 

 
 
생명을 구하는 유아용 좌석
저속상태에서도 차량 정면충돌 등의 교통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좌석에 방치된 어린이는 차량의 앞좌석쪽을 향해 튕겨나갈 수 있다.
예를 들면 네 살된 유아가 50km/h의 속도에서 정면충돌 사고를 당할 경우 400kg에 해당하는 힘(작은 코끼리의 무게에 해당되는)의 크기가 되어 앞으로 튕겨나간다.
우리 나라의 연구 자료는 없지만 유럽에서 조사된 자료에 따르면 적절한 어린이 보호용구를 착용할 경우 치명상의 75%, 중상의 67%까지 예방할 수 있다. 유럽의 부모 약 80%가 아이들에게 보호용구를 착용시키지만 착용방법이 적절하지 못한 경우가 있다. 유럽의 여러 통계결과에 의하면 유아용 좌석의 50∼70%가 착용방법에 문제가 있고, 또한 유아용 좌석을 설치한 차량의 많은 수가 아이의 신체에 비해 그 크기가 너무 작아 사고발생시 부상에 대한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최근 일반 소비자들의 자동차 실내 안전에 관한 관심사항이 증가함에 따라 우리 나라에서도 극히 일부 차종에 대해 유아용 좌석을 뒷좌석에 설치하여 판매하고 있지만 유럽의 자동차 제조회사에서는 가능한 뒷좌석에 유아용 좌석을 설치하도록 권하고 있고 지금은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차량 뒤쪽을 마주보도록 설치되는 유아용좌석은 측면에어백이 설치된 앞좌석에 설치해서는 안되며 반드시 뒷좌석에 설치하여야 한다. 사고 발생시 에어백이 작동하여 유아용 좌석 뒤쪽을 충격하게 되면 유아는 심한 부상 또는 치명적이 될 수 있다. 유아용 좌석에는 유아용, 어린이용, 부스터 좌석(booster seats), 부스터 쿠숀(booster cushion)등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으므로 아이에게 적절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드시 기억하여 할 사항
- 항시 차량내부 또는 유아용 좌석에 부착된 경고문을 읽어볼 것
- 공인된 어린이 보호장비를 구입할 것
- 어린이 키와 체중에 맞는 것을 구입할 것
- 유아용 좌석을 구입할 때 유아를 대동하여 크기와 편리성을 실제 점검할 것
- 사고후에는 항시 새로운 유아용 좌석으로 교체할 것
 
   
 
 
Copyright(C) by GOODPNS.COM All rights reserved.